◾ 추상화와 디커플링을 잘 활용하면 코드를 점차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. 하지만, 지금 고민 중인 코드에 유연함이 필요하다는 확신이 없다면 추상화와 디커플링을 적용하느라고 시간 낭비하지 말자.
◾ 개발 내내 성능을 고민하고, 최적화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. 하지만 가정을 코드에 박아 넣어야 하는 저수준의 핵심 최적화는 가능하면 늦게 하라.
◾ 게임 기획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도록 빠르게 개발하되, 너무 서두르느라 코드를 엉망으로 만들지 말자. 결국 그 코드로 작업해야 하는 건 우리다.
◾ 나중에 버릴 코드를 잘 만들겠다고 시간 낭비하지 말자.
◾ 재미있는 걸 만들고 싶다면 먼저 만드는 데에서 재미를 느껴보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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